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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위고 마케팅
매장주(사장)가 직접 하는 골프연습장 블로그 마케팅 본문
안녕하세요. 복리마케팅 유위고입니다.
전에 언급했던 대로 실내골프연습장 매장주 대표가 직접 마케팅을 하는 방법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골프연습장 무한 경쟁 시대로 돌입한 시점이니 만큼, 시설만 좋다고 오는 시기가 아니라는 건 잘 알고 계실겁니다.
우리 매장에 어떤 마케팅 채널이 가장 효과적일까요?
그리고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은 뭐가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 칼럼 목차
1. 왜 블로그여야 하는가
2. 타겟 대상 선정
3. 유효 키워드 선정
4. 운영방식(대표블로그, 체험단 등)
5. 내부 마케팅
오늘 다룰 주제는 골프연습장 마케팅은 "왜 블로그가 가장 좋은가?"에 대해서입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SNS, 즉 유튜브,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틱톡을 하겠다는 매장주들이 상당수 있었었는데요, 현재는 그런 시도들은 거의 모두 사그라들었습니다. MZ세대의 골프붐과 더불어 거품이 꺼지며 사라진 영향도 있겠으나, 더 궁극적인 이유는 아마도 SNS의 특징들과 맞지 않아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페이스북은 정치글들과 성인 광고들만 드글대고 실 유저는 없는 완전한 하향세로 접어들었고, 인스타그램은 패션, 여행, 뷰티의 컨텐츠로 자리매김 해 골프 홍보로는 적절치 못하다는 것이 어느 정도 증명됐다고 볼 수 있죠.
쇼핑비 부담이 적은 화장품, 꼭 가야하는 여행지, 패션 등은 공감대 형성이 쉬우나, 골프.. 매주 라운딩과 연습장, 레슨을 정기적으로 하려면 적어도 월 200만원은 그냥 깨지는 골프가 일반인들의 공감대를 형성하기는 쉬운 일이 아닐겁니다.
홍보란게 매번 아이디어를 짜내 공감될만한 콘텐츠를 만들어내야 하는 일이니 만큼 컨텐츠 생성에 대한 스트레스가 만만치 않고, 만든다 한들 공감대를 얻기가 정말 쉽지 않은 어려운 작업 중에 하나입니다.
그럼 블로그는 어떠한 장점이 있을까요?
블로그는 검색 기반 노출이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콘텐츠 작성이 어렵지 않고, 사진이나 영상 삽입/수정도 수월하죠.
그리고 가장 강력한 우리나라의 75%의 검색시장을 장악한 네이버 기반이라는 게 강점입니다.
가령 내가 분당 야탑에 살고 있고, 골프를 배우고 싶은데 가장 먼저 어떤 채널을 통해 알아보게될까요?
카카오나 구글보다는 네이버에서 "야탑 골프 연습장 또는 야탑 골프 레슨, 분당 골프 연습장"등의 키워드를 먼저 검색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모바일 검색이 PC보다 압도적이므로 네이버 모바일앱에서 검색한 것을 기준으로 하면, 제일 먼저 보이는 것이 플레이스(지도) 업체명과 네이버 파워링크 순인데요, 플레이스 광고는 "네이버 검색 광고"에 계정을 개설하여 해당 주요 키워드를 정해진 입찰가(지역별 최대 일 1만원 이하)로 진행하면 1~2순위에 뜰 수 있죠. 단, 해당 지역이 아닌 확장 지역으로는 작업이 불가합니다. (ex, 역삼역의 경우 강남구이기 때문에 서초구 매장에선 진행 불가)
광고 영역 외 일반 플레이스 순위를 올려준다는 바이럴 회사들이 있으나, 작업 시간까지 1~2달이 소요되며, 순위가 떨어지는 경우도 많고, 인위적인 트래픽 작업 때문에 운이 안좋으면 우리 매장 플레이스가 제재를 당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핸디캡이 많은 인위적 작업 보다는 그 비용의 10분의 1정도로 공식 광고를 이용하길 권장합니다.
그리고 플레이스 세팅을 잘 해놓고 꾸준히 브랜드 인지도를 올려놓으면 지역 플레이스 상위노출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다음으로 "파워링크"는 지도와는 다르게 입찰가 제한이 좀 더 유연합니다.
단 홈페이지를 보유한 상태에서 하는 게 효과적이고, 블로그 등을 링크 시 신뢰성이 크게 떨어진다는 약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입찰가 클릭 비용 대비 매출 손익분기를 넘길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말들이 많은 상황이라 효과에 대해선 솔직히 의문이 드는 영역입니다.
예전 초창기 입찰방식인 오버추어의 "스폰서링크"를 따라한 파워링크는 초기(5년전 이상?)에는 효과가 어느 정도 있었으나 지금은 수지타산이 안 맞는 업종이 대부분인 게 현 상황입니다. 300만원을 투자했으면, 적어도 4~500만원의 매출이 발생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다는 것이죠. 부정클릭 검수가 강화됐고 효과를 올리기 위한 네이버의 지속적인 노력은 있지만 사람들이 광고로 인식한 이후 실제 비용대비 효과는 의문이 들 수밖에 없습니다.
플레이스와 파워링크를 제외하고 가장 많이 보는 영역이 뷰"VIEW"영역입니다.
인플루언서를 포함한 대부분의 블로거들이 여기에서 활동중이며, 블로그 뿐 아니라 카페글까지 혼합되어 보여지는 구간인데, 보통은 방문기, 체험기 등을 가장 많이 다루기에 검색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영역이죠.
다음으론 "지식in"이나 "동영상"영역이라 할 수 있는데 짜집기 영상이나 레슨 영상을 올리는 게 대부분이라 유튜브 후기와 비교해서 질이 많이 떨어져 선호도가 적습니다. 네이버가 동영상 영역을 키우려고 하고 있으나 이미 굳혀진 양강체제(유튜브 vs틱톡)를 따라가기엔 무리가 많아 보이죠? ^^
그렇다면 결론은 이렇게 귀결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광고주가 직접 하기에 가장 쉽고 비용이 적게 들고, 효과가 좋은 영역은 무엇인가?
당연히 VIEW영역에 보이는 골프연습장 블로그 마케팅입니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네이버 계정은 대부분 갖고 있을 것이며, 블로그 개설하는 건 버튼 몇 번이면 되죠.
매장 사진과 이벤트 내용 등을 꾸준히 올릴 수 있으며, 갯수 제한도 없고, 지역 확대도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흠... 그럼 콘텐츠만 올리면 될까요?
네이버는 검색 기반이라고 언급했습니다.
그러면 우선 상위 노출이 돼야하죠.
그리고 효과를 끌어내려면 후기성 글이어야 좋습니다.
그럼 내 계정으로 된 블로그로 가능할까요?
솔직히 쉽지 않다고 봅니다. 내 매장 블로근데 후기성으로는 당연히 안되겠죠?
병원처럼 고객 후기 편지를 찍어 올릴수도 없고..
새로 만든 블로그라 지수도 약한데 상위노출도 쉽지 않고..
후기성으로 상위 노출이 돼야 하는되 어떤 방법들이 있을까요?
앞으로 다룰 주제는 이에 관해서입니다.
상위노출이 되면서 후기성(타인 블로그)으로 하려면, 그리고 키워드는 어떤 걸로 선정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런 과정들이 복잡하고 어렵다면 유위고에 광고를 맡기면 됩니다.
알아서 다해드립니다 ㅎㅎ
유위고는 마케팅을 수익 사업으로만 보지 않습니다.
오늘은 골프연습장 블로그 마케팅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서만 언급하고 마무리 해보겠습니다.
오프라인으로 할 수 있는 거시적 방법 외에 검색 기반의 블로그 마케팅을 통해 꽁꽁 얼어붙은 골프 시장에 훈풍을 불어 넣어주는 글이 되길 바라며 지속적으로 연재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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