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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프연습장 회원 모집 핵심 키워드를 찾아라(골프 키워드 발굴) 본문
오늘 아침 영하 20도를 찍었네요. 바람까지 더하면 체감은 영하 30도가 넘는 듯 합니다.
살면서 이런 한파를 겪어본 게 어렸을 때 빼곤 처음일정도로 어마한 추위에 몸도 맘도 움츠러드는 계절입니다.
지구 온난화? 라고 하는데 북극 공기는 사라지지 않고 이렇게 돌아다니나 봅니다
해외가 뚫려 원정 여행 골프가 다시 성행하고, 국내 골프장들의 그린피는 작년 겨울의 절반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해외 골프가 쉽지 않은 저로서는 다행인 일이지만, 한편으론 좀 씁쓸하단 생각도 듭니다.
강한 자가 아니라 이긴 자가 승리한다는 말
승리를 향해 존버하는 사장님들을 위해 오늘도 글을 써봅니다.
오늘은 우리 연습장의 유효 키워드는 어떻게 선정해야 하는가 알아보겠습니다.
:: 칼럼 목차
1. 왜 블로그여야 하는가 (못 본 분은 클릭)
2. 타겟 대상 선정 (못 읽은 분 클릭)
3. 유효 키워드 선정
4. 운영방식(대표블로그, 체험단 등)
5. 내부 마케팅
골프연습장 회원 모집의 핵심
키워드를 선정하기 위해 우리 매장 상권을 어디까지 할 것인가를 정해야 합니다.
반경 1.5km내 소규모로 할 것인지
반경 3.0km내 중규모로 할 것인지
반경을 시 전체 대규모로 할 것인지에 따라 키워드 선정법이 전부 다릅니다.
안산(오토돔 쪽)을 예로 들어볼게요.
해당 지점 남단 방향으로는 공업 산업단지이므로 상권의 의미가 약하기에 서북동 방향으로 거리에 따른 상권을 설정합니다.
반경 1.5km : 원곡(동), 안산역, 백운동, 신길동, 선부동 등이 될 것이고
반경 3.0km : 단원구, 선부동/역, 고잔동, 호수동, 4호선 역명 등이 로컬 키워드가 됩니다
반경을 시 전체 대규모 할 경우 : 안산(시), 경기도 안산, 각 구와 시청, 모든 역동과 대부도까지 설정하는 게 좋습니다.
상권 반경에 따른 지역명을 설정했으면 다음은 명사와 형용사 키워드를 조합합니다.
골프연습장/레슨, 골프, 골프아카데미, 골프스쿨, 골프캠퍼스, 골프강습, 골프학교, 키즈골프, 주니어골프, 입문자골프, 초보골프, 인도어골프연습장/레슨, 실내골프연습장/레슨, 골프추천, 실내스크린골프연습장/레슨 등
다음으론 브랜드명을 조합합니다.
GDR아카데미, QED골프아카데미, 프렌즈아카데미, 골프훈련소, 카카오VX, 골프존, 프렌즈스크린, 카카오골프 등등
그렇게 해서 조합된
단원구골프연습장, 신길동골프레슨, 안산GDR, 선부동카카오골프 같은 키워드 2~3천여 개를 추출하여 조회수가 있는 키워드를 분류해야 합니다. 실제로 조합해 보면 엄청난 갯수의 키워드가 나오는거죠.
한번은 용인 쪽 거래처 키워드를 분류할 때 총 4천 개를 넘게 해본 적도 있습니다... ㅎㅎ;;
네이버키워드광고(https://searchad.naver.com/)에서 키워드 도구로 들어가 한번에 5개씩 조회를 하면 됩니다.
아 물론 광고주로 회원가입은 필수로 해야겠죠?
여기서 보이는 월간 검색수는 네이버 전월 검색수를 말합니다.
위 이미지를 보면 "선부동골프레슨"이 모바일 포함 20여 건, "안산골프연습장"이 월 1,390여 건인데요,
당연한 얘기겠지만 선부동보다는 안산골프연습장 키워드조회수가 60 여배 많고 경쟁도 훨씬 심합니다.
이렇게 2~3천 개 키워드를 5개씩 전부 조회를 해서 유효키워드를 가려내야 합니다.
3천 개 키워드일 경우 5개씩 키워드니까 총 600번 하면 되는데, 맞습니다... 완전 노가다입니다. ㅠ...
한 번에 100개씩 하는 방법이 있지만, 그건 광고영역만을 대상으로 하기때문에 정확도가 떨어집니다.
뭐 쉬운 길이 어딨겠습니까... 내 골프연습장 회원모집을 위해선 못할 게 없죠. 필요하다면 해야합니다..
그렇게 해서 4~50여 개의 유효키워드로 걸러냈다면?
다음으로 인접지역에 대한 분류를 해야 합니다.
즉, 내 매장과 가장 가까운 지역 키워드부터 가려내는 2차 키워드 필터를 합니다.
안산오토돔의 경우 안산역, 백운동, 신길동, 선부동이 될 것이고, 안산 전체로 할 경우에는 "안산+명사+형용사+브랜드"키워드가 됩니다. 즉 안산골프연습장, 안산골프레슨, 안산골프, 안산GDR/카카오골프/QED 등이 유효키워드가 됩니다.
이걸로 끝이면 좋겠지만 아쉽게도 아직 한 단계가 더 남아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주요 키워드별 경쟁도를 파악해야 하는데요
위 이미지는 다른 연습장을 분석한 건데, 우선 분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m.naver.com 에 들어가서 해당 키워드를 검색 후 모바일 통합 화면에 VIEW영역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대부분 있긴 하지만 없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이걸 하는 이유는 요즘은 대부분 모바일로 검색하기 때문에 해당 키워드가 VIEW 영역 즉, 블로그나 카페글이 모바일에 나와야 하기 의미가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이 가장 많이 보는 영역이기에 중요한거죠.
2. VIEW탭에 들어가서 "옵션"에서 "1주"를 선택해서 마우스 휠로 끝까지 내려본 후 대략 일주일에 몇 건 정도가 발행되는지 확인해 봅니다.
위 이미지 중 "파주골프연습장"은 일주일에 98건, 즉, 하루에 14개의 신규 컨텐츠가 올라온다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발행 갯수가 하루 1개 미만일 경우 약한 블로그로도 잡을 가능성이 높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블로그 지수가 높은 것으로 작업해야 상위노출이 가능하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3. 상위노출된 블로그가 최적인지, 준최적인지, 또 몇 단계 블로그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우선 인플루언서 블로그는 최적일 가능성이 높고, 블로그 히스토리에서 블로그가 개설된 지 오래된 블로그라면 최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즉, 우리 블로그던 체험단 블로그건 비집고 들어갈 자리가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는 것이죠.
만약 VIEW영역에 카페글이 있다면, 그 자리는 블로그로 대체가 불가능하기에 그 자리도 빼야 합니다.
이렇게 계산을 하면 생각보다 비집고 들어갈 자리가 적다는 것을 알게되고, 내가 블로그 작업을 할 경우 몇 위까지 노려볼 수 있을지 판가름 납니다.
물론, 제희는 이를 빠르게 처리하는 필터 기능을 갖고 있지만,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여기에 공개할 수 없기에 어쩔 수 없이 매장주의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겨우 우리 매장 키워드만 정리하면 되기 때문에 빠르면 2~3일 내에도 가능하지 않을까요?
뭐든 처음이 어렵습니다만 자꾸 시도하다보면 익숙해지고 요령도 생깁니다.
우리 매장으로 문의를 하기까지 예비 회원들이 검색할만한 키워드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노출시키다 보면 조금씩 늘어나는 문의량을 확인할 수 있을겁니다.
다음 칼럼에는 매장 대표블로그를 운영하는 방식과 체험단을 활용하는 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모쪼록 제 글이 지금 같은 시기에 골프연습장 사장님들의 작은 디딤돌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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