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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프연습장과 스크린골프 체험단 운영 방법과 팁 본문
뜨거운 한여름이네요! 와우
계속되는 장마와 무더위로 손님이 줄자 예년과 다르게 그린피가 뚝뚝 떨어지고 있습니다
가을 되면 다시 오르겠지만, 더위가 싫지 않다면 저렴한 여름 골프를 즐기는 것도 나쁘지 않을 거 같죠?
개인적으로 여름엔 새벽티보단 3부티를 선호하는 1인입니다 ^^
오늘 글은 체험단 운영 방법과 팁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 칼럼 목차
1. 왜 블로그여야 하는가
2. 타겟 대상 선정
3. 유효 키워드 선정
4. 운영방식
5. 체험단 운영 팁
6. 내부 마케팅
체험단 기본 내용
혹 모르시는 분이 계실까봐 체험단의 기본 내용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음식점의 경우 블로거가 해당 음식값(보통 4~8만원)을 음식점으로부터 제공받고, 후기 형태로 자신의 블로그에 사진과 후기성 글을 남기는 것을 말하는데요, 원래는 냉정한 평가가 이뤄져야 하지만, 안타깝게도 음식을 제공받기 때문에 어느 정도는 호의성 글로 남길 수밖에 없는 게 현실입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블로거의 블로그 지수가 괜찮고 문제가 없어야 주요 키워드에 상위 노출이 된다는 점입니다.
체험단을 선정하기 전 전체 신청자들의 블로그로 일일이 들어가서 포스팅 된 글들의 키워드가 노출이 잘 되는가를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더불어 일 방문자수는 얼마나 되는지도 같이 보는게 좋겠죠?
꿀팁) 요즘은 블로그 위젯에 일 방문자수를 빼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현 시간대로 오늘 방문자를 보는 방법은 블로그 앞에 "m."을 붙이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 ) https://blog.naver.com/~~ → https://m.blog.naver.com/~~
이렇게 변환하면 오늘 새벽부터 현 시각까지 몇 명 방문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체험단 사이트
제일 유명한 체험단 사이트로는 디너의여왕, 레뷰, 서울오빠, 크몽등이 있고 이 외에도 상당히 많습니다
무료로 운영할 수 있는 곳은 에코블로그 등이 있고, 유료냐 무료냐에 따라 선정 권한 차이가 있습니다.
체험단 3팀을 모집할 때 캠페인의 내용에 따라 십 수명이 신청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골프쪽은 겨우 정원을 맞추는 정도가 많더라고요) 유료의 경우 매장주가 직접 체험단을 선정할 수 있지만, 무료의 경우에는 랜덤 배정, 또는 사이트에서 임의로 선정되는 방식이 대부분입니다.
추가로 인플루언서 등의 파워블로그급 모집을 원하면 비용은 상당히 올라가죠.
저희 경험을 바탕으로 보자면 대부분 체험단 사이트가 요식업 위주기 때문에 그나마 서울오빠나 체험뷰 등이 골프 쪽 모집에 그나마 수월하다고 보면 되는데요, 그래도 다른 업종에 비해 모집이 덜 된다는건 알고 계시는 게 덜 당황스럽습니다.
체험단 운영을 대행사에 맡길 때 유의사항
골프존 스크린이나 골프연습장을 개업하면 네이버 플레이스에 신규 개업 정보가 뜨기 때문에, 자기네한테 광고하면 무조건 효과를 본다는 영업 전화가 빗발칠 겁니다. 1년에 150~250만원 3년 계약, 월 20만원꼴 등 정말 다양한 전화가 오는데요, 실제 진행을 해보면 관리가 제대로 안 되는 경우가 많고, 영업 담당자가 퇴사에 계속 바뀌거나 회사가 연락이 안돼 환불도 못 받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그리고 3개월도 아니고 1~3년 계약? 하실건가요?
마케팅을 정할 때 본인의 기준을 세우는 게 좋습니다.
싼 게 중요한가? 아님 실제 효과가 있는 게 중요한가?
싼 것과, 비싼것은 다 이유가 있기 마련입니다.
비용을 아끼고 싶으시다면?
체험단 사이트에 직접 등록해 운영해보시길 권장드립니다.
광고 전화 대부분이 체험단이나 기자단 형식이 대부분인데요, 매장주가 조금만 시간을 내서 직접 체험단 사이트를 이용하면 좀 더 괜찮은 블로거를 선정할 수 있고, 비용도 절감할 수 있기에 장점이 많습니다.
다만 골프라는 특징 때문에 어떤 혜택을 올려야 신청자가 많아질 것인지에 대해서는 고민해봐야 하며, 이 부분은 따로 아래에서 예시로 설명 해보겠습니다.
스크린골프 체험단
골프존이나 프렌즈스크린, SG골프 등 스크린을 운영 중이라면 골퍼를 대상으로 2~3인 게임비를 제공해 주고 해당 골퍼는 매장 인아웃테리어와 시설, 편의사항, 장점등을 체험글에 녹여 글을 씁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체험단이 스마트폰으로 찍게 되면 후기성 포스팅의 질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되도록 DSLR 등 전문 카메라 지참을 필수 조건으로 하는게 좋습니다. 영상도 한 두 개 찍어 올릴 수 있도록 하는 게 검색에 유리합니다.
다만 요즘엔 체험단이 스마트폰밖에 없다고 하는 경우가 종종 있어 이럴 경우 협의점을 찾아 좀 다른 방식으로 퀄리티를 올리는 방식으로 보완합니다. 영수증 리뷰나 인스타에 추가로 올려 준다던지 말이죠.
골프연습장, 골프레슨 체험단
골프연습장은 크게 두 가지 방식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 첫째, 입문자(비 구력자) 대상
- 둘째, 구력자 대상
입문자 골퍼를 대상으로 할 경우에는 최소 일주일에서 한 달 정도의 연습장 무료 이용권과 주 2~3회의 레슨 혜택이 체험단 모집에 반응이 좋습니다. 신청자는 평소 골프를 배우고 싶었던 사람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회원으로의 전환도 염두해서 방문 시 관심과 신경을 많이 써주세요. 음식점이나 물품 제공이 아니라 체험 비용이 따로 들진 않지만 매장주나 프로의 품이 들어갑니다.
비 골퍼를 대상으로 또 다른 방법은 탐방 형식으로 "카더라~~" 식 매장 소개 형식으로도 진행이 가능한데요, 이런 경우 체험 탐방 비용을 별도로 지불해야 모집이 되므로 참고하면 되겠습니다.
다음으로, 구력자를 대상으로 할 경우 우선 모집이 쉽지 않습니다.
골프 용어 등 리얼리티가 살아는 있으나 연습장에 대한 큰 메리트를 주거나 별도 비용을 추가로 줘야 모집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실제 구력자의 경우 다른 곳에 다니고 있거나 어느 정도 여유가 있는 사람일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평소 고민인 샷에 대한 해결을 책임지고 해 주겠다던지, 매장 프로의 프로필을 강조하여 포인트레슨으로 모집하면 용이하다. 거기에 골프 장갑이나 골프공 세트, 기자단 비용등을 명시하면 좀 더 원활하게 모집할 수 있습니다.
모든 건 매장주가 하기 나름
체험단을 한다고 주요 키워드 상위노출이 보장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노출 됐다 한들 일정 기간이 지나면 순위에 밀리기 때문에 내 매장 주요키워드를 상시 상위노출 유지를 한다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다만, 블로그 리뷰 영역에 다양한 형태의 글들이 올라왔으면 하고, 우리 매장을 검색하면 다양한 글들이 통합에 보이게 하는 용도로는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저렴한 비용으로 효과를 보고 싶고, 적어도 6개월 안에 피크타임대만큼은 회원을 가득 채우고 싶다면
그건 매장주가 발품 팔며 얼마나 노력하는가에 따라 달려있지 않을까요?
골퍼들이 많은 스크린골프 건물이나 인도어 연습장 주차장에서 주차된 차에 전단지나 명함을 일일이 꼽던가, 체험단을 가장 효과적으로 하려면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많은 고심 등을 통해야만 조금씩이라도 완만한 성장을 할 수 있습니다.
매장주가 도저히 할 수 없는 영역은 어쩔 수 없지만, 직접 운영할 수 있는 영역이라면 직접 발품 팔며 노력한다면 요즘 같은 불경기와 무한 경쟁시대에서도 조금씩 성장하는 매장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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