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위고 마케팅

골프 마케팅 :: 공개 레슨 통해 회원 떠블로 확충 하기(내부 마케팅 마지막편) 본문

GOLF/골프마케팅

골프 마케팅 :: 공개 레슨 통해 회원 떠블로 확충 하기(내부 마케팅 마지막편)

복리마케팅 2023. 12. 20. 15:52

23년도도 어느덧 막바지를 향해 달리고 있네요.

다음주가 벌써 크리스마스라니..

 

아이들이 어렸을 땐 집에서 트리도 같이 만들곤 했었는데, 언제부터인가 나 스스로 일에만 너무 매달려 아이들과 가족들과의 소중한 시간을 자꾸만 놓치는 건 아닌지.

 

가끔 아이들이 지금보다 어렸을 때가 그리워 지는 건 나만의 욕심일까

 

아이들의 성공은 할아버지의 재력, 아빠의 무관심. 엄마의 정보력이라고 했던가.

굳이 이런 말에 스스로 위안 삼아 일에 집중해 보려합니다.

 

오늘 주제는 골프연습장 내부 마케팅에 있어 공식적으로 마지막 편인데요, 내부마케팅이 여기서 언급한 내용뿐이겠냐마는, 그래도 시간 내 봐주는 매장 사장님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적어보겠습니다.


:: 칼럼 목차

 

1. 왜 블로그여야 하는가

2. 타깃 대상 선정

3. 유효 키워드 선정

4. 운영방식(대표블로그 운영 팁)

5. 체험단 운영 팁

 

6. 내부 마케팅

part. 1 (각자의 역할과 의지)

part. 2 (상담 CS응대법)

part. 3 (편의시설)

 part. 4 (공개 레슨 활용법)


 

AI로 만들어본 유위고 마케팅 썸네일 사진. 자알~ 생겼다. ㅋ

 

1. 공개 레슨의 장점과 효과 "셋"

① 소속감 강화

② 매장 분위기 상승

③ 매장의 주목도 상승과 회원 증가

 

공개 레슨의 장점이 이렇게 많다고?

 

맞습니다.

 

공개 레슨을 하게 되면 여러 긍정적인 활력을 불러 일으킬 수 있는데요, 매일 똑같은 연습장 분위기도 나쁘진 않지만, 가끔은 매장에서 스크린대회나 공개 레슨과 같은 이벤트를 통해 색다른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매장 분위기에 도움이 되죠.

 

골프는 야구, 축구, 족구처럼 여럿이 역동적으로 함께 하는 스포츠가 아니기 때문에 입문자들이 골프에 흥미를 갖게 되기까지는 생각보다 여러 진입장벽이 있습니다. 저 또한 실제 입문할 때 그런 진입장벽 압박을 느꼈었죠.

 

 

이런 공개 강의를 통하면 골프에 대한 새로운 긍정적 시각을 갖질 수 있고, 매장 회원의 지인(가족, 친구, 지인)이 같이 참여하면 기 회원의 충성도와 더불어 추가적 홍보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이 모든 요소들이 함께 결합되어 우리 매장을 특별하게 만들어 줄 수 있는거죠.

 

공개 레슨은 그 자체만으로도 주위 타 연습장에 다니는 골퍼들의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평소 우리 매장에 관심도 없던 사람들의 주목을 끌어 우리 매장 검색 빈도를 올려줍니다.

 

실제 천안에 있던 내 거래처 중 한 곳은 거의 매월 공개레슨을 진행했고, 유입 경로를 살펴본 결과 10명 중 1명 이상이 인근 타 연습장에 다니던 회원이었을 정도였죠. 이곳은 당시 40타석이 모자라 후년에 한 층을 더 임대해 70타석으로 늘린 사례가 있습니다.

 

뭐든 처음이 어렵다. 메뉴얼을 보강하고 연습과 트레이닝을 통해 스킬을 연마하면 누구도 따라오기 어려운 노하우가 생긴다.

 

2. 누가 해야 하는가

 

매장 대표나 채용된 프로가 할 수도 있지만 강의 내용에 따라 교차로 하는 게 운영하기 편합니다.

대표는 입문자들을 대상으로 스윙의 기본을 다루고, 다음에는 프로가 하나하나 스윙의 고질적인 문제점들을 해결해 나가는 방식으로 하고,  여건이 된다면 가끔 외부 초빙(지인 중 연결되는 유명인 한 명 정도는 있다)을 통해 특강을 하는 방식도 좋은 방법입니다. 

 

 

3. 레슨 프로그램의 진화(현장 적용)

 

공개 레슨을 하다 보면 여러 아이디어들이 나오는데요, 연습 시작 전 연습스윙을 백번씩 하고 시작하자던지,

연습 순서는 낮은 클럽부터 퍼터 > 어프로치 > 숏아이언 > 롱아이언 > 우드/유틸 > 드라이서 순이 좋다 던지

대표 클럽 5개만 가지고 연습 게임을 한다던지 (퍼터, A, 8, 5, 드라이버) 등

 

이런 아이디어들이 쌓여 모이면 그중 우리 매장에 적용할만한 것들을 선정해 연습장 메뉴얼로 만듭니다.

해당 메뉴얼을 키오스크나 잘 보이는 벽면에 코팅 후 부착하여 회원들이 항상 볼 수 있게 하는거죠.

이런 현장 적용은 우리 매장을 처음 방문하는 사람들이 보기에도 색다른 인상을 줄 것입니다.

 

공개 레슨이던, 스크린 대회던, 월례회던, 파3/필드 레슨이던 회원 충성도가 올라갈 수 있는 재미적 요소를 더해보자

 

4. 운영 요령

 

단발성 공개 레슨으로는 효과를 보기 어렵습니다.

긴가민가 하는 회원들도 의외로 많고, 처음엔 호응이 적을 수도 있기 때문에 무작위나 단발성이 아닌 정해진 일자에 정기적으로 하는 게 좋습니다.

 

정기적으로 해야 회원들이 공개 레슨 일정을 예측할 수 있고 참여도가 올라가기 때문인데요, 만약 일자가 즉흥적이고 중구난방 하면 예측이 어려워 참여도가 많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매달 간격으로 하는 게 좋지만, 여의치 않다면 두 달 간격, 4/4 분기별로 예측 가능한 똑같은 일시를 정해 진행 해보는 걸 권장합니다. 

 

공개 레슨 시 유의해야 할 사항은 당연하지만, 너무 진지하게 레슨만 하는 방식은 피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다양한 질문을 유도해 이에 대한 해결법을 제시한다던지 질문한 회원을 참여시켜 개선된 스윙을 해보게 한다던지해서 관심도를 올려야 한다. 모든 강의는 재미 부분이 있어야 하는 거 아시죠?

 

 

공개레슨 주제는 회원들이 관심 높은 것으로 선정

 

- 고질적 슬라이스 탈출 비법 공개

- 힘 안 들이고 비거리 30미터 늘리는 비밀

- 버디를 부르는 롱아이언샷 정확도 올리기

- 돈 벌게 해주는 퍼팅 비법

- 인싸 되는 예쁜 피니쉬 만들기

- 평균 타수 10타를 줄이려면?

- 홀 거리별 올파 만들기 전략

- 진짜 힘 빼려면 3년 걸리나요?

- 골프에 쉽게 입문할 수 있는 방법/머리 올리기 등등... 

 

공개 레슨이 끝나고 뒤풀이까지 한다면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

 

5. 홍보

 

가장 먼저 권장되는 방법으로는 SMS문자 홍보입니다.

현재 회원들과 회원들의 지인 참여 유도, 그리고 등록 안 한 문의자들을 대상으로 문자를 보냅니다.

특히 문의했던 고객들의 연락처는 꼭 따로 관리해서 이럴 때 활용하는 게 좋습니다.

 

그 외에도 언론홍보, 네이버 플레이스 새 소식, 네이버 예약기능 추가, 주요 키워드 블로그 상위노출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홍보를 꾸준히 합니다.

 

홍보에 호응도를 끌어올리는 방법으로는 참석자들을 위한 다과나 과일, 추첨 후 지급하는 가벼운 선물 증정 등의 내용입니다. 꼭 선물이나 다과를 먹기 위해서 오지는 않겠지만 기왕이면 다홍치마 아니겠습니까? :)

 

최소 한 달 이상 홍보를 시작하면서 모집 한다면 좋은 호응도가 있을겁니다.

 


마무리

 

 

 

운동은 경험입니다. 그리고 직접 체험한 색다른 경험은 오래가죠.

골프연습장 운영이 정체돼있다면.. 색다른 활력소가 필요하다면..

고민만 하고 있지 말고 바로 시행해 보는 건 어떠신가요.

시도해서 성공하면 더 좋겠지만, 시도하려는 자체가 값진 경험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올 한 해 잘 마무리들 하시고 24년에는 꼭 점핑 도약하는 한 해가 되시기를

골프를 너무 사랑하는 보기플레이어가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Comments